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무조건 나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콜레스테롤이란 우리몸에 존재하는 세포들의 막을 보호하는 역활을 하고 혈관벽이 약해지는것을 예방해주며 적혈구의 수명을 늘려주는 역활을 합니다.


사실 저두 콜레스테롤 공부를하기전에는 다른분들과 같이 오해했는데 콜레스테롤이 참 좋은 일을하네요.

대신에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보다 낮아지면  적혈구의 수명이 줄어들고 출혈성질환도 발생할수있고 빈혈이 발생할수도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보다 높으면 동맥경화가 생길수있습니다. 동맥벽에 침전물을 생성합니다.

이렇게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지키는게 중요한건데요.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는 어떻게 될까요?

 정상: < 100mg/dL    정상 이상: 100~129mg/dL 

 약간 높음: 130~159mg/dL  높음: 160~189mg/dL

 아주 높음: 190mg/dL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즉정하기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금식을 해야합니다.

콜레스테롤 검사 12시간전까지 금식입니다. 그러나 물은 섭취하셔도 됩니다. 

음식을 섭취하게되면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측정이 불가합니다. 꼭 금식을 하셔야합니다.

콜레스테롤 검사는 팔의 정맥의 피를 뽑아서 측정을합니다. 개인이 직접할수없으니 꼭 병원가서하셔야합니다. ^^


콜레스테롤도 종류가 나뉜다는것을 알고있으시죠.

HDL 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로 나뉘나 둘다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릅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고밀도 지질단백질(지단백) = 좋은콜레스테롤이라고도 합니다.

 LDL콜레스테롤 저밀도지질단백질 = 나쁜콜레스테롤이라고 부릅니다.

둘다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며 단백질의 농도에따라 HDL이나 LDL이 되는겁니다.

그렇다면 LDL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보다 밑으로 떨어지거나하면 그것도 몸에 문제를 발생하게됩니다.


미국펜실베니아 연구진의 연구결과에서 보면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수치보다 낮으면 출혈성뇌출혈 위험이 65프로증가하면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50이하일시 3배이상 위험도가 증가한다고합니다. 


그러니 콜레스테롤 수치를 무조건 낮추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약을 드시는것은 좋은방법이 아니라고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유지하는것이 좋다는것 세상에 빛이있으면 어둠이있듯이 뭐든지 균형이 중요한것이 아닐까요?


혈액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것은 우리의 간에서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간이 콜레스테롤을 생성도하고 제거도하는데 간이 제거하는양보 더 섭취를 많이하거나 간이 합성을 증가시켜버릴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음식으로는 삼겹살(내가좋아하는), 돼지기름,버터,치즈,생크림, 베이컨,등등 그리고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식품 달걀노른자,멸치,새우, 오징어,생선,장어등이 주의하셔야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음식이있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식품도있습니다.

대표적인게 채소와 해초류,등푸른생선, 견과류, 올리브유와 카놀라유 등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쟈 콜레스테롤을 공부하셨지만 콜레스테롤 낮추고 조절하는 식품도 중요하지만 젤 중요한것은 비만을 정상 몸으로 먼저만드는게 중요합니다. 


비만이신분이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로만드는것이 더 어렵답니다.

운동을 병행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야합니다.


체중이 빠지고 지방섭취량이 줄어들고 동물성보단 식물성이나 생선류로 불포화지방을 섭취하면 자연스럽게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유지하실겁니다.


콜레스테롤 조절과 운동을시작하시는분들은 술 담배는 안하시는게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만들기에 더 큰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한번만 측정해서 정상이나 이상이다를 결정하는게 아닌 주기적으로 측정해서 정상여부를 판단하셔야합니다.


오늘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대해 알아보았는데 유익한 시간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그날까지......

즐거운 하루되세요.



블로그 이미지

세미니아빠

https://yunks4001.tistory.com 정보공유와 교류원합니다^^ 이웃소통환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