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가에서 누전차단기가 고장난거같다며 교체해달라는 카톡을받았다

사양 동일한거 교체해야해서 사진받으니
누전차단기  30A짜리임

처가의 전기차단기가 어찌생겼는지 오늘
처음 알았음 ㅋ


누전차단기도 급이 있다고해서 이왕설치하는거
젤 인지도 좋은 녀석으로 구매

Ls산전 제품으로 구매

누전차단기란 전기를 사용중에 갑자기 과전류를 소비하게되면 차단해주는 장치입니다

전기앞에 A라는게 전류과 숫자가 수치입니다
뭐 깊게설명하면  이설명이 틀린것이 될수있으나 그냥 그렇게만 이해하시면됩니다

차단기는 전기지식없으신분이 건드리시면 안됩니다

한방에 골로 가십니다


누전차단기에 노란버튼이 누전차단기 테스트버튼입니다

월 1회이상 테스트하라는디 솔찍히 1회이상테스트하시는분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테스트전 전기코드뺄수있는건 빼주시고
조명같은것도 끈 상태서

누전차단기의 테스트 버튼을 눌럿을때
레버가 내려가야합니다

레버가 내려갔는데 타는 냄새가 나거나
안내려가면 고장입니다

저는 저버튼 눌렀는데 불꽃놀이 한적도 있지요

심장쫄깃했음다 울집꺼였는디
아  무서버 ㅜㅜ

또 삼천포빠진 얘기들이넹

근디 일반집에는 메인으로 30A짜리 잘안쓰는디
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디 막상가보니
메인 배선용 차단기와 누전차단기 각 1개씩임
2층건물이라 각층마다 세트 1개씩임

요즘 짓는집에는 메인 전기받아서  콘센트2라인,조명 1~2라인, 에어컨별도 이리시공되는곳도 있다고하네요

처가는 옛날집이라 1세트끝

접지도 안보이네요  ^^;;;;

접지없다니 흐미

일단 교체부터합니다

처음에 전기 계통이  어찌되는지 모르니

디지털테스터기로 ac놓고 전기측정해서 개별차단기꺼서 어느것이 어느층사용인지 파악
전기차단기 내릴꺼니 별도조명 필수

처가꺼 누전차단기 해체

새거 ls산전 누전차단기로 교체

전기 배열은 이렇게되어 있네요

교체완료후

장인어른이 수고했다고 회한접시 독상으로 먹을수있었는디 꼽사라 집사람이 있네요

아놔 나 혼자 회 대자 혼자먹을수있는디 ㅋㅋ

집사람하고 소자 먹을려니 ㅋㅋ
버리고 올걸하는 생각이 스멀스멀
요건 제가 구매한 누전차단기 30A
일반집은 20A쓰실겁니다 아님 15a나


전류측정은 그냥 참고니 누전차단기에 하심 안되요 ㅋ

네이버 제블로그에 간단히 설명한것도 참조하심 좋습니다


테스터기 사용법



블로그 이미지

세미니아빠

https://yunks4001.tistory.com 정보공유와 교류원합니다^^ 이웃소통환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