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수신기 비화재보로인하여 출동 점검요청

소방 월점검 대행을하지않는곳에서 가끔 비화재보(오동작)에대한  조치 출장신청이 있어서 자주갑니다

비화재보는 소방감지기는 기계이다보니
사람이 판단하는것과 소방감지기가
동작할수있는 여건이 생기면 무조건
화재로 인식하지요

차동식감지기는 특히 겨울철
천정형 난방기사용에의한 비화재보가 발생
소방 감지기가 실 중앙에 설치되듯이 천정형 냉난방기도 실 중앙에 설치됩니다

소방감지기가 먼저설치되는데  뒤에
  공사하는 천정형 냉난방기의
바람 나오는곳의 방향을 적절히
조절해주시면 좋은데 그리 공사를
안해주시죠

연감지기는 모래먼지,스팀, 꽃가루,담배연기등에도 동작됩니다

소방법엔 감지기의 내구연한이 없습니다

감지기 동작테스트에 동작안해야 그때
교체를하니

건물 처음 공사시부터 있는감지기
내부공사 것으로 교체되나 하지않음 교체안되죠

가끔 제나이보다 높으신 감지기님들이 나옵니다 ㅋ

서술이 길었네요

실제화재가 아닌것을 확인하시고

소방수신기에 비화재보(오동작)가
발생한것으로  판단하시고 수신기
소리나는것을 정지잡으셨다고합니다
이 수신기에는 비상방송,주경종,지구경종이
출력되는데 정지잡아놓으시고
화재회로창에 화재상태 그대로 보존해주셨네요

회로창에 적힌곳으로 찾아갑니다
차동식감지기에 빨간불이  나 화재다하고 표시해주고있네요^^

감지기 헤드부분 열어봅니다
제조된지 10년되었구요

주변에 차동식 감지기 동작시킬수있는
요건들이 없습니다

가끔 천정누수에의한것도 있으나 여기와는
해당이 없네요

감지기 탈거했으니 바로 교체해드립니다

후딱 처리해드리고 감지기노후에의한 동작으로 판단된다고 상세설명해드리니 해당회로창에 비화재보가 자주있었다고 하시네요

가끔 고객님들이 물으십니다
가만있는게 왜 노후되고 고장나냐고

자동차동 10년타면 잔고장이 생기듯이
소방감지기에는 24시간 소방전기가 투입되고
있고 감지기도 소모품이라고  ^^


솔직히 새차도 몇프로는 고장이 쉽게나듯이
소방제품도 의외로 잘고장나는게 많아요


블로그 이미지

세미니아빠

https://yunks4001.tistory.com 정보공유와 교류원합니다^^ 이웃소통환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