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계기의 IRT16으로 전등스위치 제어


오늘 등산중에 비타회원님이 질문을 주셨네요.

가지고 있는 타이머가 있는데 이걸로 전등스위치를 

특정시간에 OFF하고싶으시다고 

등산갔다가 피곤해서 한숨자다 일어나서 바로 

검색해봅니다.

제품명이 한승 IRT16이란것만 보입니다.



댓글사진을 봅니다.


네이버에 검색해보니 IRT16이란게 끝이 아닌 

여러타입이 있네요.

생긴 디자인으로 추정하면

IRT16-S라는 제품이네요.

아깝네요. IRT16-B라는 제품이였으면 별도 

릴레이 없이 간단히

 사용가능해보였는데 릴레이가 추가 되어야겠어요.

왜 IRT16-S는 단독으로 왜안되냐하면

IRT16-S는 접점이 내장은 맞는데 전원 입력부의

 전기를 그대로사용합니다. 

이리되면 콘센트의 전기를 가져와서 전등스위치에 

연결점점으로 사용하면 서로 충돌이나 같은라인이 

연결될수있기에 IRT16-S 단독사용은 패스해야 

할거같습니다.

그러면 어찌해야하느냐 



밑에 같은 8핀릴레이와 릴레이소켓(결선편하게)을 

활용해서 별도 접점을 이용하면 됩니다.

우리가 쓸 접점번호 

2번과 7번은  전원 입력부입니다.

(릴레이 코일부분)

1번과 3번 이나 아니면 8번과6번의 A접만 

사용하면됩니다.



자 한번해볼까요.


조명스위치를 보면 스위치가 2구짜리가 있고

 1구짜리가 있습니다.

1구짜리만 있으면 간단하나 2구짜리가 있으면 

헷갈릴수가있으나 간단히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게 2구짜리입니다.  한쪽에 전선이 2가닥있으면 

전원 입력부 반대쪽이 출력부 조명으로 가는곳이죠 

우리가 사용할선은 출력부 선을 사용합니다.

출력부 선을 뺴 줍니다.

원본사진은 네이버 블로그에있음


아까 위에 제가 릴레이 특정단자를 사용할꺼라고 

한거 기억하시죠?

우리가 쓸 접점번호 

2번과 7번은  전원 입력부입니다.

(릴레이 코일부분)

1번과 3번 이나 아니면 8번과6번의 A접만 

사용하면됩니다.

요 멘트

네 저는 코일 전원부 2번7번 사용 A접점 1번과3번

사용했습니다.


걍 타이머로 끝내면 편하지만 어쩌것어요 있는걸 

활용한다는 취지니 ㅎㅎㅎ



릴레이 공부하실려면 네이버에 제가 쓴 릴레이글 읽어보시구요.


자 그럼 타이머의 세팅을 해줘야겠지요?

그러면  한승 세팅 동영상 보세용. 


티스토리는 바로 링크가 어려워 글자클릭시 

링크 넣었습니다.

(글자에 줄처진게 링크입니다.)


아마 일요일을 사용안하실거같아서 주간세팅하는 

영상링크걸었습니다.

세팅을 학원 문여시는 시간에서 종료하고싶은 시간으로 

하셔야 할거같습니다.


그리안하면 아침에도 불들어오니 학원평균 문여시는 

시간으로 ON해서 새벽1시OFF하시면 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세미니아빠

https://yunks4001.tistory.com 정보공유와 교류원합니다^^ 이웃소통환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