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건물에 보시면 발신기들이 있습니다

소화전이 있는 건물도 있지만 발신기속보세트만 있는곳이 많으니깐^^

위치표시등(상단의 적색등)입니다

이것의 역활은 화재시 누를수있는 발신기의 위치나
소화전은 위치를 알려주는 역활인데
가끔 전 건물의 표시등이 꺼져있는경우가 있을겁니다

관리잘하는곳에도 기구불량이나 누전에 의한 수신기 내부퓨즈 단선이 생길수도 있거든요

오늘 점검간곳에 표시등이 정상이였는데 다른위치오니 표시등이 꺼져있네요
몇군데 봐도 꺼져있어서 기구인지 선로인지 확인해봅니다

발신기속보함을 열고 공통(-)단자와 표시등단자(+) 전압을측정합니다

당연히 디지털테스터기의 전기종류는 dc로 맞춰주셔야합니다

디지털테스터기의 전압표시가 mv가 나옵니다

선로 죽었네요
선로죽었다는 전압이 안나온다
원인이 아직은 미상

자 일단 수신기로 달려가봅니다

겉면은 정상인디 내부 휴즈단선이라는 적색이 점등되어 있네요

소방수신기에는 유리관휴즈를 사용합니다
기존 설치되어 있는 유리관휴즈의 전류값과 전압을 보고 동일한 사양제품으로 교체해줍니다


유리관휴즈의 역활은 휴즈의 사양 이상의 전압이나 전류가 흐를시 수신기내부회로를 보호하기위해 가장먼저 단선이되는 안전장치라고 기억하심됩니다.

수신기회로 보호용 유리관휴즈가 없다면 비싼 소방수신기를 교체해야하것죠^^
값싼 휴즈로 수신기도 보호하고

위치표시등의 유리관휴즈 단선원인은 밑에직원이 표시등 고장난거 교체한다고 새거를 교체했으나
새제품자체가 불량이였네요 ㅋㅋ
아놔 이넘의 소방제품 새거가 이람 우짜냐

원인은 알고나면쉬우나 모를때 미칩니다
하나하나 찾아야하고

최악은 선로까지 뒤져야하니 ㅎㅎ
블로그 이미지

세미니아빠

https://yunks4001.tistory.com 정보공유와 교류원합니다^^ 이웃소통환영합니다

,